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CBDC (중앙은행 디지털화폐) - 알아두면 쓸모있는 시사 경제상식

Headline News

by Today's Headline 2023. 6. 22. 23:59

본문

반응형

안녕하세요,
오늘은 CBDC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. 

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,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#디지털통화를 의미합니다. 
CBDC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, 향후 금융 시스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.

CBDC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의 화폐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. 
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하기 때문에,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합니다. 
또한, CBDC는 온라인으로 즉시 결제가 가능하여, 기존의 금융 시스템보다 더 편리하고 효율적입니다.

민간에서 발행하는 가상화폐와 구별되는 #법정통화(legal tender)로서 실물화폐와 동일한 교환비율이 적용되어 가치변동의 위험이 없고 중앙은행이 발행하므로 화폐의 공신력이 담보됩니다..

중국은 일찌감치 디지털 #위안(e-CNY) 개발해 중국 베이징 동계 올림픽을 기점으로 본격 상용화에 들어갔습니다.. 
이후에도 디지털 위안을 대중교통 지불 수단으로 추가하고, 시범 지역을 확대하면서 디지털 위안 누적 거래액이 2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.

미국 #재무부 도 #백악관, #연방준비제도(Fed)와 정기적으로 만나 CBDC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고 밝혔고, 호주중앙은행은 약 140건의 CBDC 활용사례 가운데 일부를 선별해 2023년 중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합니다.. 

#유럽중앙은행(ECB) 역시 디지털 유로화를 2026년에서 최대 2027년까지 발행하겠다고 계획했습니다. 

​국제결제은행(BIS) 혁신 허브와 영국 중앙은행(BOE)이 중앙은행 디지털화폐(CBDC) 결제 인프라를 구축, 작동 방식을 실험했습니다.. 
양 기관은 향후 개인 또는 기업이 QR코드, 스마트폰으로 온·오프라인에서 민간 발행 소매용 CBDC 결제 기술도 점검을 했습니다.

​#IMF는 스위프트(SWIFT)와 같은 국제 단체와 함께 국경 간 결제를 지원하는 #CBDC 플랫폼 구축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유럽연합 역시 이를 지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